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다문화 수용성을 높이고,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고자 다문화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5년에도 대륙별로 다양한 나라를 소개하고 퀴즈를 통해 가까워지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이번 달은 아프리카에 속해있는 나라, ‘토고’입니다.
▣ 언어와 수도
“토고”는 아프리카 서부해안에 위치한 나라로 공식 언어는 프랑스어이지만 이외에 에웨, 카프예 등 약 40개의 토착 언어도 함께 사용한다고 합니다. 토고의 수도인 ‘로메’는 토고의 최남단에 위치하여 서쪽은 바로 가나와 국경이 접해있으며, 기니만에 접하고 있어 토고의 중심이 되는 항만이 있으며, 공업의 중심지로 원두커피, 코코아, 코프라, 파파야 등을 수출한다고 합니다.
▣ 토고의 인물 ‘실비아누 올림피오(Sylvanus Olympio)’
‘실비아누 올림피오’는 토고 초대 대통령으로 프랑스 식민지배에서 독립을 이끌어낸 지도자입니다. 신중하고 독립적인 외교정책을 펼쳤으며, 프랑스에 의존하지 않는 경제 체제를 만들려 했던 인물인데요, 비록 1963년 군사 쿠데타로 인해 살해되었으나 짧은 집권 기간에도 민족 자주성과 독립적 경제정책을 강조했던 토고 독립의 상징적인 지도자입니다.
▣ 음식
토고는 옥수수·카사바·얌·땅콩 등 현지에서 많이 나는 재료와 향신료를 활용한 음식이 발달했는데요, 토고의 대표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아크메(Akume)
‘아크메’는 토고의 주식으로 옥수수가루를 물에 넣고 천천히 끓인 음식으로 죽과 떡 사이의 식감이라고 하는데요, 따듯할 때 동그랗게 떼어서 땅콩소스, 스튜, 생선·고기 소스에 찍어먹는 음식으로 토고 가족식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한국의 ‘밥’ 역할을 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 코코(Koklo Meme)
‘코코’는 에웨 언어로 ‘닭’을 의미한다고 하는데요 닭고기와 향신료, 양념에 재워 푹 끓이거나 구워 소스와 함께 나오는 음식으로 매우 매콤하고 향이 강하며, 보통 아크메와 함께 먹는다고 하는데요, 집에 손님이 올 때 대접하거나 축제에서도 많이 먹는 토고의 대표 닭요리라고 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토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오늘 배운 토고에 대한 퀴즈도 있으니 같이 풀면 더욱 기억에 남을 수 있겠죠?
▶ 퀴즈 ◀
토고는 어느 대륙에 위치해있나요?
토고의 수도 이름은 무엇인가요?
토고는 어느 나라의 식민 지배를 받았나요?
토고를 독립 국가로 이끄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한 토고 초대 대통령 이름은?
에웨 언어로 ‘닭’을 의미하는 토고의 대표 닭 요리 이름은?
*출처 : 위키백과, 나무위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