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가족센터에서는 다문화가족자녀 기초학습지원사업 ‘다배움’ 참여자를 대상으로 기초 국어, 수학 수업과 더불어 연 4회 아동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창의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초등 고학년(3~6학년)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다배움’ 기초학습지원 사업에서는 연 4회 공학적 원리와 과학적 사고의 이해를 도모할 수 있도록 ‘3D펜’을 주제로 하는 창의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D 펜 조작법, 선 그리기, 면 채우기와 같이 기초적인 제작과정을 익힌 후 ‘나만의 와펜 장식 만들기’, ‘캐릭터 키링 만들기’, ‘나라 사랑 태극기 만들기’ 등의 활동을 통해 아동들은 자신의 개성이 담긴 멋진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평면적 그림을 입체구조물로 구현하며 공간지각력을 향상시키고, 스스로 설계하고 수정해보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창의교육에 참여했던 아동들은 “3D 펜으로 이니셜을 만들어서 친구에게 선물로 줄 거예요.”,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만들어서 재밌었어요!”, “내가 직접 만든 와펜을 부모님께 보여드릴 거예요.”, “3D 펜으로 만드는 것이 좋아서 집이나 학교에서도 하고 싶어요.” 등의 소감을 나타내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와 적극적인 참여 태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입체적으로 구현하고 창작물을 현실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성취감을 향상시키고, 수학적·과학적 원리와 연계된 교육적 효과성까지 도모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노원구가족센터는 앞으로도 다문화가족자녀의 기초학습 능력 향상뿐 아니라 아동들의 상상력과 표현력, 그리고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를 키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